본문 바로가기
독서

[Book Review] : 하버드 행동력 수업 - 가오위안 2019_1/4

by tyrannojung 2020. 12. 12.
반응형

 '시간 배분'에 대해 요즘 굉장히 민감하다. 학교 다닐 때는 부모님이 정해준 스케줄대로 행동했고, 직장을 다닐 때는 일 과 휴식시간의 배분만 생각했다. 하지만 아무것도 안 하고 있는 '휴식기'인 지금은 하루를 내 스스로 채워야 한다. 누구나 바라는 '휴식기'이지만 즐거운 시간은 얼마 가지 않는다. 미래에 대한 생각을 하는 순간, 의미 없이 보낸 시간에 대한 죄책감으로 슬퍼지기 때문이다.

'휴식기'에 대한 계획은 원대했다. 다만 실천하지 않을 뿐... 하버드 행동력 수업을 읽었다.

 

 

하버드 행동력 수업

훌륭한 생각보다 신속한 행동이 당신의 인생을 결정한다!잠재력 개발의 대가인 가오위안이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방법, 머릿속 지식을 실제 세계에서 구현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하버드 행동

book.naver.com

 

인용

정보의 과부하'에서 빠져나오는 방법 중 하나는 정보의 가치를 평가할 때 내게 어떤 능력과 기회를 가져다주는가를 생각하는 거다.

하버드 행동력 수업 28p

 


우리가 하는 생각 중 90퍼센트는 사실 현실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정서 중에서 40퍼센트는 '쓸데없는 걱정'에 불과했고 30퍼센트는 '어떻게 해도 바뀌지 않는 이미 정해진 일'이며 '12퍼센트는 아예 존재하지 않는 환상이었으며 10퍼센트는 일상에서 종종 발생하는 사소한 일이었다. 즉 92%는 스스로 만들어낸 쓸데없는 걱정과 부정적인 감정이다.

하버드 행동력 수업 82p, 125p

 


닭을 빌려와 달걀을 낳게 하라-타인의 지혜를 배워 구체적인 행동으로 옮기면, 그것이 바로 나의 지혜가 된다.

하버드 행동력 수업 90p

 

 


단점을 고치고 개선하는데 시간과 노력의 낭비를 최소화하고 장점을 최대화 하라. 완벽한 사람이 되는 건 실용적인 목표가 아니다. 지나친 높은 목표로 스스로 심리적 압박을 가하지 말라.

하버드 행동력 수업 168p

 


일본의 마라톤 선수 야마다의 지혜-대회가 있을 때마다 마라톤 코스를 미리 돌며 지형에 익숙해지고 코스를 잘게 나누어 단계마다 작은 목표를 설정, 달성할 때마다 얻은 성취감으로 결승선까지 도달한다.

하버드 행동력 수업 195p

 


마감일이 있으면 긴장감이 생겨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하버드 행동력 수업 201p

 


생각

 나는 모든 걸 하고 싶었다. 모든 걸 알고 싶었다. 완벽한 인간이 되고 싶었다. 성공한 인생으로 기억되고 싶었다. 그래서 방대한 계획을 세우고 (굉장히 오래 걸림) 행동했다. 하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그리고는 죄책감에 쌓였지만 "이건 환경이 ~ 해서 못했네 내 잘못이 아니야"처럼 '자기 기만'으로 죄책감을 극복했다. 그 과정을 28년간 지속했다!

 

내 잠재의식에 행동력을 각인시키겠다. '행동力'을 항시 생각하고 살겠다. 완벽주의는 버리겠다.

1. 실천하라 2. 집중하라 3. 완벽해지지 말자 4. 미루지 말자.(환경을 탓하지 말자)

반응형

댓글